수행법 삼밀관행법
삼밀관행법은 진각종의 수행법으로 종조께서 체험으로 증득하시고 전수하신 것이다.
삼밀관행은 사람이 살아가는 기본활동인 신체적(몸), 정신적(뜻), 언어적(입)활동을 자기 창조를 위한 긍 정적인 입장으로 보아 삼밀(三密)로 규정하고 이를 통해 인간이 가진 무한한 능력과 생명의 심비(深秘)를 실현할 수 있다고 보아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삼밀활동을 비로 자나부처님의 삼밀 활동과 일치되게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사람이 몸과 입과 뜻으로 하는 세 가지의 활동을 전인적으로 유지해 부처님 닮아가는 연습을 통해 결국에는 스스로 부처님의 세계를 체험함으로써 생활 그대로 부처님의 활동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삼밀관행법은 자리를 정해 앉아 반가부좌를 해서 손으로 비로자나 부처님의 결인인 금강지권을 하고 입으로 본존 육자대명왕진언 '옴마니반메훔'을 염송하며 뜻으로 육자관으로 통해 본존을 관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사람이 몸과 입과 뜻으로 하는 세 가지의 활동을 전인적으로 유지해 부처님 닮아가는 연습을 통해 결국에는 스스로 부처님의 세계를 체험함으로써 생활 그대로 부처님의 활동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삼밀관행법은 자리를 정해 앉아 반가부좌를 해서 손으로 비로자나 부처님의 결인인 금강지권을 하고 입으로 본존 육자대명왕진언 '옴마니반메훔'을 염송하며 뜻으로 육자관으로 통해 본존을 관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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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밀(身密)은 법신비로자나불의 결인인 금강지권, 또는 금강권을 결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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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밀(口密)은 육자대명왕 진언인 옴마니반메훔을 염송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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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밀(意密)은 육자관념으로 자신의 몸이 부처의 몸과 같음을 관하는 것이다. |
이 삼밀관행으로 행자와 부처의 삼밀이 상응하게 되면 중생의 생활이 곧 그대로 즐거운 부처의 생활이 되게 된다. 진각종은 바로 이 심비의 삼밀수행법을 기본수행으로 하고 있다.
진언이란 부처님의 진실한 경지를 나타낸 말이라는 뜻에서 진언이라 한다. 진언은 이것을 염송함으로써 산란한 마음이 통일되고 이 속에 부처님의 무한한 뜻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총지 또는 다라니라 한다. 육자진언 옴마니반메훔은 법신의 경지에서 모든 중생들을 위하여 대자비로 설한 경이므로 부처님과 보살 중생들의 본심이다.
따라서 이 진언을 염송하면 법신의 설법을 듣게 되어서 번뇌를 소멸하고 본심이 일어나 부처님의 경지에 들게되어 대안락을 얻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