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진각종소식
현재 : 종단소식 > 진각종소식 > 진각종소식
진각종소식
“너와 나를 넘어 우리로 어울립시다.”
입력 : 2020-06-11  | 수정 : 2020-06-16

진기 74(2020)년 춘기스승강공 봉행

교구청·울릉도 등에서 온라인 동참

코로나19 극복 진호국가불사도 진행


IMG_1328.JPG


진각종은 6월 11일 서울 총인원 내 진각문화전승원과 서울교구청(탑주심인당)을 비롯한 전국 각 교구청과 울릉도에서 ‘진기 74년 춘기스승강공’을 봉행하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진호국가불사도 함께 거행했다. 

 

‘너와 나를 넘어 우리로 어울립시다’를 주제로 하루만 열린 이번 춘기스승강공은 오전 10시 무진설법전 예참불사를 시작으로 △개회불사(무애심인당 주교 덕일 정사) △총인법어 △주제강론(교육원장 덕정 정사) △특강(김응철 중앙승가대 교수) 등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개회불사는 코로나19의 종식과 나라 안정, 경제발전을 서원하는 진호국가불사로 봉행됐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의 여파로 두 달여 미뤄져 개최된 춘기스승강공은 정부의 ‘생활 속 거리두기’ 방역 지침 준수에 따라 서울교구(교구청장 능원 정사)는 탑주심인당, 대구교구(교구청장 증혜 정사)는 희락심인당, 부산교구(교구청장 진광 정사)는 명륜심인당, 대전·전라교구(교구청장 원명 정사)는 신덕심인당, 경주교구(교구청장 원주 정사)는 홍원심인당, 포항교구(교구청장 효명 정사)는 보정심인당에서 봉행됐으며, 울릉도에 위치한 3개 심인당도 여래심인당에서 각 교구 스승들이 모인 가운데 온라인으로 실시간 진행하는 강공 일정을 함께 소화했다. 

 

이날 경정 총인예하는 ‘너와 나를 넘어 우리로 어울립시다’라는 제하의 법어를 통해 “진각종의 교화는 첫째, 참회·심인·진각을 이해하고 체험하여 전수하는 일이고 둘째는 더 많은 사람이 참회·심인·진각을 이해하고 체험하여 즉신성불하고 현세정화하는 일”이라며 “종조님의 말씀을 천착하여 사색해 보면 참회의 대상에서 ‘상(相) 내지 말라’와 ‘외도(外道)하지 말라’가 대다수를 차지한다. 이 법설은 시공을 넘어 중요하며, 그 바탕에는 ‘의뢰하지 말고 자주로 행하라’는 메시지가 놓여 있다”고 전했다. 총인예하는 이어 “참회하여 심인에 회귀하면 나와 너를 넘어 우리로 어울리는 진각의 세계가 기다린다. 심인은 나와 다른 너를 인정할 뿐 아니라, 나와 너를 다시 아울러 집합적 주체인 우리를 형성한다”면서 “우리의 주체는 나라는 하나의 고정된 작은 나에 국한되지 않고, 주변과의 관계를 인식함에 따라 더 큰 나로 내 주체성을 계속 확대해 나간다”고 강조했다.  

 

앞서 오전 10시 열린 무진설법전 예참불사에서 교육원장 덕정 정사는 인사말을 통해 “매년 시행되었던 강공불사가 한자리에서 함께 하지 못하고 교구별로 나누어 온라인으로 진행하게 되었다”며 “준비하는 입장에서도 혼란스럽고, 여러 스승님들께 불편을 끼칠까 마음이 무겁지만 건강과 안전이 우선이고, 무엇보다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잘 지켜 어려운 시기를 함께 이겨내는 모습으로 강공에 동참해 달라”고 전했다. 

덕정 정사는 이어 “이번 강공주제는 ‘너와 나를 넘어 우리로 어울립시다’로 했다. 나로 출발했던 인연들이 무시광대 겁을 거치면서 대립과 갈등의 인연으로 변질되어 갈라지게 되었던 이유를 다시금 되돌아보고 ‘진실된 참회로 화해와 소통과 화합’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할 때”라며 “우리가 다시 하나 될 수 있는 인연으로 돌아가고, 마음을 나눌 수 있도록 이번 강공일정에 다함께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통리원장 회성 정사는 “모두가 지치고 힘들 때이다. 국민은 물론 진언행자들에게 용기를 북돋워줄 희망의 메시지가 필요하다”며 “현세교화가 우선인 우리 스승님들의 지혜가 요구되고 원력과 정진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회성 정사는 또 “국가와 사회 일각에서는 벌써부터 코로나 이후를 이야기한다. 우리도 새로운 교화방편을 모색하고 찾아야 할 것”이라며 “우리들의 서원과 정진으로 하루빨리 이 사태에서 벗어나 새롭게 변화할 수 있도록 정진하자”고 전했다.  


김보배 기자 84bebe@hanmail.net

 

IMG_1126.JPG

 

IMG_1155.JPG

 

IMG_1177.JPG

 

IMG_1189.JPG

 

IMG_1213.JPG

 

IMG_1245.JPG

 

IMG_1260.JPG
서울교구 탑주심인당

 

 

대구.jpg
대구교구 희락심인당

 

 

부산.jpg
부산교구 명륜심인당

 

 

대전, 전라.jpg
대전, 전라교구 신덕심인당

 

 

경주.jpg
경주교구 홍원심인당

 

 

포항.jpg
포항교구 보정심인당
 
KakaoTalk_20200612_150414039.jpg
울릉도 여래심인당

 

  

 



우)02748 서울특별시 성북구 화랑로 13길 17 대한불교 진각종 전화 : 02-913-0751~4 팩스 : 02-913-0755
COPYRIGHT 대한불교진각종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