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진각종소식
현재 : 종단소식 > 진각종소식 > 진각종소식
진각종소식
<신축년(辛丑年) 종단·신행단체 신년사>현정원장 회성 정사
입력 : 2020-12-29 

“자주적인 신행 실천 필요”


4.회성.jpg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해도 진언행자 가정에 부처님의 온기가 함께하여 항상 행복하시고 건강하시길 서원합니다. ‘새해는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고, 그 시작에는 밝은 희망이 함께 품어 있습니다.

 

지난 한해 우리는 코로나19로 모진 시련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하지만 그 고난과 고통의 끝에는 새로운 희망이 다시금 자리 잡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돌이켜 보면 이 시련의 시간은 우리에게 많은 것들을 깨닫게 해 준 법신불의 당체설법이었습니다. 우리가 당연하게 누렸던 모든 것들의 소중함을 알게 하고 인간의 이기심을 참회하는 계기를 주었습니다.

 

땅에 솟는 맑은 물은 흐르는데 탁해지고 못에 모인 탁한 물은 넘는데서 맑아진다.’는 종조님의 이원진리의 말씀처럼 이제 우리 스스로가 코로나의 그늘에만 머물러 있지 않고, 긍정과 입체로 이 어려움을 극복하여야 할 것입니다. 나아가 우리가 이 시련의 시간을 법신불의 진리로 온전히 받아들일 때, 꽃이 지고 열매가 맺히듯이 언젠가 광대 원만한 공덕으로 회향 되어질 것입니다.

 

이제 곧 겨울이 지나면 따뜻한 봄날을 마주합니다. 그리고 또 다시 겨울이 오고 봄이 찾아 올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순환의 과정 속에 오늘도 윤회를 반복하며 살고 있습니다. 이렇게 반복되는 우리네 삶의 소명은 자기 스스로가 온전한 주인이 되는 것, 바로 불심인(佛心印)을 찾아서 밝히는 것입니다. 아주 완벽하다고 하는 사회적 시스템이나 제도일지라도 스스로 실천하는 자주정신에는 비교할 바가 못 됩니다.

 

아울러 우리 종단이 발전하는 길도 진언행자 한분 한분이 각자의 자리에서 스스로가 스스로의 신행을 실천하는데 그 해답이 있다고 확신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진언행자 한분 한분의 자주적인 신행 실천이 작금에 설자리를 잃은 모든 종교와 국민들에게 밝은 희망과 미래을 제시할 수 있기를 간절히 서원합니다.

 

항상 종단의 안정과 화합을 위해 노력하고, 정법을 실천하여 올바른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서원정진 하겠습니다. 올 한해 복덕과 지혜가 충만하여 새해 새날의 밝은 희망이 광대 원만한 결실을 맺기를 서원합니다.



우)02748 서울특별시 성북구 화랑로 13길 17 대한불교 진각종 전화 : 02-913-0751~4 팩스 : 02-913-0755
COPYRIGHT 대한불교진각종 ALL RIGHTS RESERVED.